창문 닫고 환기하세요. 전열교환기, 강제 환기 키트, 경동 나비엔 에어원 청정환기 시스템을 아시나요? 에어원 설치 불가라서 대신, 1년 전 7만 원으로 미에어에 환기타임 강제환기 키트를 설치했고, 1년 사용후기를 남겨요. 이야기가 길어 시리즈로 나눠서 올리니 꼼꼼히 읽어보시면, 집안 환기시스템 정비에 도움되실 거예요.
아시다시피 깨끗한 실내공기 유지는 공기청정기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아요. 사람이 숨 쉴 때마다 내뿜는 이산화탄소, 공간에서 발생하는 라돈 등의 유해물질은 공기청정기가 아니라 환기로만 없앨 수 있어서, 미세먼지가 심한 날이라도 반드시 환기를 해야 하죠.
사람이 실내 일상생활을 하고, 다양한 제품을 이용하다 보면 미세먼지, 이산화탄소, 라돈, 휘발성 유기화합물 등은 당연히 발생돼요. 리모델링, 신축건물이라면 포름알데히드 같은 더 위험한 물질도 나오고요. 뛰어노는 아이도 없고, 요리를 안 한다고 하더라도 숨 쉬고 있는 것 자체만으로도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니, 실내공기는 사람이 머물고 있다면 시간이 지날수록 당연히 오염이 될 수밖에 없어요.
나야 이미 망친 몸이고, 민감하지 않은 코를 가진 덕분에 미세먼지쯤이야 창문 열고 환기하지 뭐~ 하지만요. 비염 있는 아이는 창문을 열면 여지없이 재채기를 해대고 힘들어해요. 미세먼지가 더 나쁠까, 오염된 실내공기가 더 해로울까.
환기 후 발바닥에 달라붙는 먼지를 청소하면서 이불도 털까 말까를 고민해야 하고요.
이렇듯, 창문 닫고 환기하기 위한 강제 환기 장치는 누구나 꼭 필요해요. 강제환기를 위한 가장 좋은 선택은 전열교환기 이지만, 설치가 힘든 경우, 전열교환기의 다른 대안이 필요하겠지요. 그래서 비교적 저렴한 가격에 쉽게 설치해서 환기효과를 누릴 수 있도록 공기청정기를 이용한 강제환기 아이디어가 나오게 된 듯해요.
전 아파트가 아닌 오래된 작은 주택에 살고 있고, 환기를 위한 전열교환기나 환기 덕트 시스템은 되어 있지 않아요. 창문을 제외하면, 화장실에 있는 작은 환풍기와 주방의 렌지후드 정도가 유일한 환기통로죠. 맥가이버 씨는 지긋지긋한 비염인 인데, 큰 아이가 아빠의 유전을 물려받았네요. 아이가 어렸을 적부터 재채기와 콧물을 달고 살았고, 그래서 전 미세먼지나 실내 환기에 관심이 많은 편이에요.
그러던 어느 날 "창문 닫고 환기하세요"라는 유지태 님의 광고를 알고, 경동 나비엔 에어원 청정환기 시스템(=전열교환기)에 대해 알아보았지만, 이 집에는 설치 불가였죠. 그래서 대체할 수 있는 걸 알아보니 "강제 환기 키트"가 있더라고요.
참고로, 에어원 역시 전열교환기의 일종이라, 이미 전열교환기 환기 덕트나 급배기 라인이 설계된 최근 아파트에 한해서 설치를 추천해요. 기존에 설치된 전열교환기를 뜯어내고 기존 제품보다 성능이 뛰어나고 관리가 편한 에어원 청정환기 시스템으로 교체 설치하는 거지요. 물론 그 외의 경우도 안 되는 건 아니지만, 없는 환기통로를 만들기 위해 온 집안 천정을 뜯고 하는 공사는 대공사라서 수고스러움, 비용, 시간 등 생각하면 엄두가 안 났어요.
에어원은 보일러처럼 생긴 기계를 천정에 설치하는 건데, 30평 이하라도 기계값은 170만여부터 시작해요(위 사진 참고). 에어원뿐만 아니라 기본적으로 대부분의 전열교환기는 가격대가 있는 편이고, 기계는 24시간 가동을 추천하고 있는데요. 현실은 (사양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전기세 폭탄 등의 이슈로 전열교환기가 설치되어 있더라도 가동하지 않는 집들도 꽤 있고요.
또, 전열교환기 안에 들어가는 필터를 관리해줘야 하는데, 비용도 비용이지만, 외부의 차거나 습한 공기와 내부 공기가 부딪히면서 곰팡이 발생도 골칫거리이고, 오히려 디퓨저(천정 구멍)를 통해 미세먼지나 곰팡이가 방으로 유입되는 경우도 있어서, 결국 디퓨저를 방마다 막아버리기도 하더라고요.
전열교환기가 이미 설치되어 있어도, 비용면이나 신경 써서 관리하는 부분이 쉽지 않아서 사용하지 않는 세대도 많은데요. 제가 사용하는 강제 환기 키트 설치를 이용한 환기 방법은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저비용이고 관리가 편해요.
1. 일반적인 공기청정기
실내의 공기를 빨아들여 정화 후 실내로 정화된 공기를 뿌려줘요. 그래서, 창문을 닫은 상태에서 계속 공기청정기를 돌린다면, 미세먼지만 제거된 채로 오염된 실내공기(이산화탄소, 라돈 등이 포함된)가 계속 돌아요.
2. 강제환기 공기청정기
실외의 공기를 빨아들여 정화 후 실내로 정화된 공기를 뿌려줘요. 정화된 외부 공기가 계속 유입되기 때문에 실내에 있던 공기는 집안의 여러 틈이나 구멍들로 자연히 밀려서 빠져나가요. 강제로 외부 공기를 계속 집안에 주입해서 기존 실내공기를 밀어냄으로써 환기의 기능을 해요. (=창문을 열어서 하는 환기의 효과)
우리는 오염된 실내공기 정화를 위해 공기청정기를 사용하는데요. 공청기의 주기능은 미세먼지 정화이기 때문에 (물론 모델에 따라 다른 오염물질을 제거하기도 하지만 대체로 미세먼지 제거가 주기능) 미세먼지 이외에 다른 오염물질은 계속 공기 중에 떠 있게 되죠.
이렇게 오염된 공기의 해결책은 오염되지 않은 외부 공기를 끌어오는 환기뿐인데, 환기를 위해 창문을 열면 미세먼지 가득한 외부 공기가 들어오게 되겠지요? 그래서 창문을 닫고 외부 공기를 들여오되, 미세먼지 없이 깨끗한 공기를 유입하는 하도록, 외부 공기를 바로 공기청정기에 연결시켜서 정화된 외부공기를 실내로 뿌려주도록 돕는 장치가 강제 환기 키트 에요.
강제 환기 키트도 다양한 브랜드에서 나오는데, 저는 "환기 타임" 제품이 마음이 들었어요. 환기 타임은 삼성 또는 위닉스 공기청정기에 딱 맞도록 설계된 강제 환기 키트를 개발한 곳인데요. 국산 제품이라서 키트 구성이나 완성도, 편리함, 마감, 디자인이 특히 좋았어요.
오랫동안 환기 관련해서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해당 내용을 블로그에 공유하고 계셨고요. 무엇보다도, 기존에 사용하던 삼성 또는 위닉스 공기청정기 있다면, 특허 개발된 환기 타임 키트만 추가 설치하고 창문에 연결하면 되니까, 키트 가격 7만 원 이내로 강제 환기 장치가 만들어지는 가성비 갑 제품이죠.
문제는 제가 사용하는 공기청정기는 삼성 또는 위닉스 제품이 아니라는 거예요.환기 타임 쇼핑몰에서 판매 중인 키트는 샤오미 미에어를 사용하는 제게는 맞지 않다는 것.. 물론, 미에어용 키트도 다른 브랜드의 중국산 제품이 있지만, 설치나 마감이 불편해 보여서 중국산은 마음에 들지 않았어요.
그래서 어떻게 하면 환기 타임의 강제 키트를 미 에어에 믹스 매치할 수 있을까 고민하기 시작하는데요..
글이 길어지니 다음 글에서 이어서 할게요. ^^ (이어보기 클릭)
2탄, 강제환기 키트, 샤오미 공기청정기에 환기타임 설치하기
3탄, 강제환기 키트로 환기 시스템 해결하기 (환기타임+샤오미 공기청정기)
5탄, 강제환기 키트 장점 및 단점, 1년 사용후기 (마지막)
공기청정기 필터 오래쓰는 꿀팁 (프리필터 만들기, LG 삼성 위닉스 가능)
강제환기 키트, 프리 필터 교체, 샤오미 미에어 공기청정기 적용
▶도움글이면 ♡공감 클릭 (로그인X)◀
▶편하게 새글 받기 (아래 채널)◀
▷ 카카오톡 클릭 : 페이스북 클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