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플한 인테리어를 위한 전선 정리 필수 아이템! 멀티탭 정리함 사용해보셨나요? 커블체어로 유명한 에이블루의 인테리어 디자인 박스탭 후기와 그동안 사용해본 전선 정리함 종류별 장점과 단점을 공유할게요. 선 정리함 구매 전, 사용습관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데 도움되실 거예요.
지저분해 보이는 전선을 정리하고 감추면 인테리어는 훨씬 깔끔해 보이는데요. 멀티탭 정리함이란 멀티탭에 어지럽게 꽂혀 있는 전선을 감추기 위한 박스형 제품을 말해요. 사용 중인 멀티탭의 길이에 따라 대/중/소 크기별, 디자인별로 많은 제품들이 나와있는데요. 멀티탭 정리함이 필요한 경우, 보통 아래 사진처럼 사용하던 멀티탭을 담아두는 정리함을 사게 되죠.
▶ 박스형 멀티탭 정리함
하지만 박스 안에 멀티탭을 넣고 뚜껑을 닫고 쓰는 구조라서 매번 뚜껑을 열고 스위치를 누르는 게 불편해요. 그래서 각 콘센트 별 절전 스위치가 있는 멀티탭이더라도, 결국 스위치는 늘 켜진 채로 사용하게 되더라고요. 안 보이게 선정리는 깔끔하게 되었지만 스위치 사용이 불편하고, 크고 투박한 디자인이라 노출해 놓고 쓰기에는 여전히 2프로 부족하고요.
박스탭은 멀티탭 정리함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멀티탭+정리함을 일체형으로 제작되었어요. 커블 체어를 만든 에이블루 회사 제품이고요, 인테리어 디자인 멀티탭답게 깔끔하고 심플해요. 일체형 박스 안에는 코드를 꽂을 수 있는 5개 소켓과 과부하 차단 버튼이 부착되어 있고, 앞면에는 개별 스위치+USB 포트, 뒷면에는 선 넣는 공간과 열기 배출을 위한 타공판 후면 커버로 구성되어 있어요.
박스탭도 여러 가지 옵션이 있는데, 전면에 개별 스위치, USB 포트, 거치 기능 여부에 따라 종류가 나뉘어요. 크기는 30 x 8.8 x 깊이 17cm로 기존 정리함보다 높이가 낮고 아담해요. 대신 깊이가 있으니 윗면이 넓직해서 폰이나 모니터 등 전자제품 거치대 활용으로도 좋아요.
▶ 박스탭 종류별 가격, 기능
▶ 박스탭 규격
저는 원스위치형 AB521 핑크와 개별 스위치형 AB520 그레이를 사용 중인데요. 둘 다 USB 포트가 2개씩 있고, 핑크는 전체 스위치 1개만, 그레이는 콘센트 별 개별 스위치가 전면에 있는 제품이에요. 멀티탭을 드러내 놓고 쓰던 곳은 핑크 박스탭으로, 원목 멀티탭 정리함을 쓰던 곳은 그레이 박스탭으로 교체했어요.
거실 수납장 위는 공유기와 각종 전자기기들을 충전하는 곳이었는데, 멀티탭을 드러내놓고 쓰다 보니 하얀색, 검은색 전선이 뒤섞이고, 각종 충전기와 주황색 멀티탭 스위치 색깔까지 아주 화려했었거든요. 핑크 박스탭으로 선정리하면서, 검정색 공유기도 하얀색으로 바꿔놓으니 세상 차분해졌네요.
멀티탭 주변에서 여기저기 널브러져 있던 폰들도 박스탭 위로 자리를 잡았어요. 4인 가족 스마트폰, 태블릿, 블루투스 이어폰, 헤드폰, 보조배터리, 스마트 밴드 등 충전할 것은 많은데 항상 충전 자리가 부족했거든요. 이제 핑크색 박스탭에만 충전라인을 7개 넘게 꽂아놓았으니, 당분간 충전자리 쟁탈전은 없겠어요.
TV 장식장 아래 위치했던 가쯔 원목 멀티탭 정리함(40 x 12.5 x 14cm)을 박스탭 개별 스위치형으로 교체했어요. 바깥으로 삐져나올 정도로 길고 높았던 원목 정리함 대신 박스탭이 콤팩트하게 자리 잡았네요. 박스탭 위는 닌텐도 wii 핸들 충전기, 스마트폰, 스마트 시계 등을 올려놓기 좋더라고요. 여유 공간이 넓어져서 더 깔끔해 보이고요.
처음 제품 받으면 스위치 자리는 스티커 없이 하얀색으로 비어서 와요. 내가 꽂는 제품에 따라서 어울리는 스티커를 골라 붙여서 직접 꾸며주면 돼요. 스티커를 붙이면, 켰을 때 주황색 불빛이 살짝만 보이니까 눈부시지 않아 더 좋더라고요. 저녁에 잘 때도 스위치 ON 불빛이 거슬리지 않고요.
저처럼 바닥에 밀착해 내려놓는 거 말고, 별도 판매 중인 거치대 다리(4개 세트, 1500원)를 이용해서 공중부양시킬 수도 있네요. 다리만 달았는데도, 정리함이 아니라 가구처럼 느껴져서, 말 안 하면 멀티탭 정리함인지 모를 것 같아요.
박스탭의 디자인은 콤팩트하고 인테리어에 잘 어울려서, 처음에는 모든 멀티탭 정리함은 박스탭으로 바꿔야겠다 했어요. 하지만 직접 설치하고, 사용해보니 장점만큼 단점도 분명해요. 결국 멀티탭 정리함 통일이라는 목표는 이루지 못하고, 박스탭과 함께 다이소 제품, 박스형 제품도 함께 쓰고 있는 중이에요.
▶ 박스탭 장점
▶ 박스탭 단점
▶ AS 신청 고민 중인..
대형 아답터를 꽂는 가장 왼쪽 콘센트가 약간 헐거워요. 폰 충전기나 작은 전자제품처럼 접지 없는 코드를 꽂으면 딱 물린 느낌이 아니에요. 옆 자리의 다른 콘센트는 딱 물려있는데, 대형 어댑터 자리는 빽빽한 느낌이 없어 약간 헐렁하더라고요. 전원은 들어오는데 좀 불안해서 고객센터 전화했더니 안전문제는 없지만, 사용감이 불편하면 1년 이내 무상 AS 되니까 (택배비 무료) 신청하라고 하네요. 일단 지켜봐야겠어요. 박스탭 사용하는 분들은 한번 체크해보세요.
박스탭은 다른 분리형 정리함보다 크기가 작은 편이에요. 작아서 아담하고 좋은 반면, 전선 수납공간이 좁아서 두꺼운 전선이나 전선 뭉치를 넣으면 후면 커버가 잘 닫히지 않아요. 후면 커버도 요령껏 열고 닫는 연습이 필요하고, 코드를 뺄 때도 커버를 완전히 분리하고, 눕힌 상태로 꽂혀있는 코드를 빼는 게 익숙하지 않고요.
▶ 데스크톱 주변, 교체 불가
위 사진처럼 데스크탑 주변 멀티탭은 박스탭으로 교체 못했어요. 기존에 사용하던 박스형 정리함을 그대로 사용 중인데요. (40 x 15.5 x 높이 13.5cm) PC 주변기기들은 선이 두껍고 길이가 길어서 전선 뭉치를 모으니 박스탭안에 다 안 들어가더라고요.
또 두꺼운 전선이 타공 지름 10mm를 통과하지 못해서 꽂을 수 없었는데, 1개 구멍이라도 지름이 3mm 정도만 컸으면 싶었어요. 그러니 구매 전함께 꽂으려는 제품들의 전선 길이와 두께 체크도 필요해요. 억지로 전선 뭉치를 좁은 공간에 꾸역꾸역 구겨 넣는 건, 발열 문제나 단선의 위험이 있고 전선수 명도 짧아져요. 선정리에 넓은 공간이 필요하다면 아담한 박스탭 대신 큰 박스형 정리함을 선택해야 해요.
▶ 노트북 주변, 교체 불가
위 사진은 다이소 멀티탭 정리함 (26 x 12 x 12cm)에 기다란 노트북 어댑터가 삐져나와 있는 모습이에요. 멀티탭 4구가 들어가는 작은 사이즈 정리함이 필요했고, 수시로 뺏다 꽂았다 해야 해서 상단에 창이 있는 제품을 찾았더니 다이소에 있더라고요. 수시로 뺏다 꽂았다 하는 코드들이 꽂혀 있어요.
상단 뚜껑에 투명한 플라스틱 창이 있는데 노트북 어댑터 길이가 길어서 닫히지도 않고, 창 때문에 여닫는 공간이 너무 좁아서 불편하길래 투명창을 떼냈어요. 그래서 이 정리함은 먼지 커버의 역할은 거의 못하고, 요란한 스위치 ON 불빛과 지저분한 선들을 가리는 정도로 쓰여요.
예쁜 박스탭으로 교체하고 싶었지만, 노트북 충전기는 수시로 이방 저 방을 옮겨다니기에 박스탭에 꽂으면 안 되겠더라고요. 박스탭 뒷면을 돌려 후면 커버 열고, 코드를 뽑는 게 너무 힘들거든요. 그래서 박스탭은 한 번 꽂으면 다시 뺄 일 없는 제품 위주로 사용해야 해요. 수시로 뺐다 꽂았다 하는 제품은 박스탭 사용이 오히려 불편하니까요.
▶ 가격이 최대 단점
박스탭은 가격이 꽤 비싸요. 멀티탭 정리함이 비쌀 이유가 있을까 싶어서 구매 전 가격을 따져봤어요. 제가 구매한 AB520 모델은 USB 2 포트+전면 개별 스위치 5구이고, 할인받아 36000원 정도에 구매했어요. 만약 멀티탭과 정리함을 따로 구매해서 사용한다면 더 저렴할까? 가격은 얼마나 차이가 날까? 궁금하더라고요.
일반적인 멀티탭 가격 기준 (5구 3미터), 통합형 8천 원, 스위치형 1만 원, USB+통합형 16000원, USB+스위치형 22000원가량이고 디자인이 단정한 박스형 정리함은 12000원쯤이에요. (너무 저렴해 보이는 정리함은 패스)
따로 정리함을 구매할 경우 마음에 드는 크기와 예쁜 디자인을 찾기가 쉽지 않더라고요. 5구 멀티탭을 넣으려면 정리함 크기도 많이 커지고요. 그런데 박스탭을 선택할 경우 크기와 디자인, 인테리어와 편리함이 모두 해결되니까 2~5천 원 더 비싸긴 하지만 투자할 가치는 있어요.
가성비 인테리어 용품으로 유명한 이케아 제품 중, 단종된 크비슬레와 현재 판매 중인 롬마 전선 정리함이 있어요. 크비슬레 (KVISSLE, 33x12x12cm)는 코르크 뚜껑이 예뻤는데, 오히려 코르크 재질이 가루 날림 문제가 있어서 패스했고, 롬마 (ROMMA, 34x16x14cm)는 둥근 디자인이 포인트인데, 전 낭비 없는 직사각 디자인을 선호해서 패스했거든요.
박스탭은 직사각 디자인의 인테리어 용품이에요. 멀티탭 정리 기능뿐만 아니라 인테리어 디자인 제품으로서 주는 만족감이 더 크거든요. 눈길이 가는 곳에 예쁘게 자리 잡아야 한다면 비싸더라도 박스탭은 좋은 선택이에요. 하지만 잘 보이지 않는 곳에 사용할 정리함은 비싼 박스탭을 구매할 필요가 없겠지요. 기존에 사용하던 멀티탭을 담아둘 정리함만 구매하는 게 훨씬 저렴하니까요.
박스탭 사용 후, 얽혀있는 전선과 스위치 ON 불빛으로 화려했던 전기 콘센트 주변이 깔끔해졌고, 박스의 외관 디자인도 예뻐서 만족해요. 하지만, 코드를 자주 탈착 하는 제품, 10mm 이상 두꺼운 전선, 길이가 긴 전선을 정리할 목적이라면 박스탭은 맞지 않을 거예요.
이렇게 전선 정리함 하나 구매하는 것도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네요. 구매 전에 사용 패턴, 보관 장소, 전선 상태 등을 체크해서 내게 딱 맞는 멀티탭 정리함을 선택하는데 이 글이 도움되길 바라요.^^
이케아 싱크대 원목 상판 1년 사용후기 (feat. 나무 조리대 사수하기)
주방 렌지 후드 기름때 제거 필터 청소 방법, 10분안에 끝!
인덕션, 하이라이트, 가스렌지, 전기렌지? 차이 비교, 용어 정리!
▶도움글이면 ♡공감 클릭 (로그인X)◀
▶편하게 새글 받기 (아래 채널)◀
▷ 카카오톡 클릭 : 페이스북 클릭 ◁